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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눈에 보는
공직자 행동강령

공직자가 직무수행 과정 중 당면하게 되는 갈등 상황에서 추구해야 하는 바람직한 가치 기준과 준수해야 하는 행위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규정이 공직자 행동강령이다. 적용 대상에 따라 ‘공무원 행동강령’,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공직유관단체 임직원 행동강령’ 등으로 구분되어 있다.

강령이란?

특정 조직 집단이 지향하고 있는 바람직한 가치를 행위 유형별로 명문화한 것으로, 이런 강령 중 공직사회에 적용하고 있는 것을 ‘공직자 행동강령’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공직자 행동강령이란?

직무 수행 과정 중 당면하는 갈등 상황에서 공직사회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가치 기준 및 공직자가 준수해야 할 행위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규정을 말합니다.



공직유관단체 임직원 행동강령이란?

2005.7.21. 「부패방지법」 개정으로 공직유관단체의 행동강령 제정·시행이 의무화되어 모든 공직유관단체는 국민위원회에서 예규로 규정하고 있는 표준안에 따라 내부 규정으로 「임직원 행동강령」을 제정·시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