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 우수 고객 이야기 복합 비즈니스 단지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

일반 공동주택 시설 외에도 다양한 건물에 지역냉난방을 공급하고 있는 한국지역난방공사. 아파트형 공장, 상업시설, 기숙사 등을 모두 갖춘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도 그중 하나다. 경기도 기흥의 지식산업센터에 자리한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를 찾아갔다.

글 구지회 사진 김정호

사업체, 기숙사, 상가가 한 건물에 자리한 복합 비즈니스 단지 2021년 경기도 건축문화상 특별상에 선정된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는 가장 먼저 건축 디자인이 눈에 들어온다. 6층까지는 ㅁ자 형태로 건물을 세운 후 10층짜리 올라가는 2개 타워를 그 위로 올려 서로 마주보게 한 구조로, 상가들이 둘러싸고 있는 21m 너비의 너른 중원(광폭내부중앙통로)이 있는 점이 돋보인다.
총 734세대인 이곳에는 사업체(아파트형 공장), 기숙사, 그리고 근린생활시설이 모두 함께 자리하고 있다.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는 지식산업센터 사업체는 총 414세대로, 바로 근처에 자리한 삼성전자와 업무 관련성이 높은 업체가 많이 입주해 있는 것이 특징이다.
176세대 규모의 기숙사에는 입주 사업체의 직원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근린생활시설로는 102개의 상가가 자리하고 있다.
복합 건축물이다보니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에서는 일반 주거시설과 다른 시설들이 여럿 눈에 띈다. “우선 지하에서 6층까지는 드라이브스루 시설이 있습니다. 화물차부터 일반승용차 까지 입구 바로 앞에 주차한 채 상품 적재 및 하차가 가능하죠. 회의실도 사업체에게 유용한 시설입니다. 특히 코로나 발생 이후 화상회의 수요가 늘면서 이용이 활발해요. 전체 입주자들을 위해서는 체육 시설과 휴식 공간, 정원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박영수 관리과장에 이어 김희준 관리사무소장이 설명을 보탰다. “지식산업센터 자체에 세제 혜택도 있거니와 자체적으로는 월 약 200만 원정도의 주차 수입을 관리비 차감으로 돌려드리고 있기도 해요. 상당수의 빌딩과 달리, 저희는 주차 운영을 업체에 맡기지 않고 자체 운영하면서 비용을 아끼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죠."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의 입주율이 약 70% 정도로 높은 데에는 다 이유가 있는 셈이다.


다양한 고객 니즈에 걸맞은 더욱 세심한 관리 세심한 관리를 자랑하는 관리사무소 직원들 또한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의 자랑이다. “우선은 안전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습니다. 제조 시설이 함께 입주해 있는 만큼, 사고가 나면 일반 공동주택보다 그 피해가 막심할 수밖에 없으니까요. 눈을 떼지 않고 관리하는 당직 직원들 덕분에 소방 오작동을 처리한 적도 있고, 실제로 화재 확산을 사전에 차단한 적도 있어요. 주말에 빈 기숙사 세대에서 충전하고 있던 배터리가 녹으면서 불이 났거든요. 다행히 스프링클러가 작동해서 빠르게 조치할 수 있었지요. 총 네 명인 우리 기계 관리실 직원 모두 전문 지식을 갖춘 우수 인력들인데다가 한난에서 진행하는 사용자 기계실 관리 자 교육을 주기적으로 받으며 관련 지식을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박영수 관리과장이 설명을 계속 이어갔다. “기숙사 입주민의 생활도 세세히 챙겨드리고 있어요. 기숙사 입주민은 대부분 사회 초년생들이기 때문에 생각지도 못한 부분에서 관리법을 잘 모르시는 경우가 있거든요. 가령 전기 콘센트 꽂는 법을 물어 보기도 해요. 설비 관리 와 관련해서는 지역냉방 효율을 보완하기 위해 평소 진공관리 등 추기작업을 자주 하고 있어요. 주거시설에서는 냉난방 복합기인 FCU를 사용하는데, 가정에서 쓰는 일반 에어컨보다는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거든요.”

특히 지역냉난방 관리에 대해서는, 한난 화성지사 운영부 심주현 대리가 설명을 보탰다. “2020년에 열관리우수개인포상을 수상할 정도로 기계실 관리 직원의 역량이 우수한 편입니다. 지역냉난방 특성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민원을 관리사무소 측에서 사전에 파악하여 조율하기도 하고요. 더욱이, 시설마다 공급시간도 다른데 24시간 지역냉난방을 공급하는 기숙사와 달리 사업체는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만 공급을 하거든요. 이러한 특징 때문에 개별 사용자 특성에 따라 불편이 발생할 수 있죠. 하지만 유능한 관리사무소장님과 관리사무소 직원들 덕에 큰 민원 없이 지역냉난방을 차질없이 공급하고 있습니다."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준 한난 이처럼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의 우수한 지역냉난방 관리 역량은 한국지역난방공사의 든든한 지원 덕에 더욱 빛을 발하고 있다. “한난에 지원을 요청하면 늘 바로바로 챙겨주셔서 큰 힘이 됩니다. 문제가 생긴 기기 제조업체보다도 먼저 오실 정도니까요. 오시면 사후 처리까지 도와주셔서 정말 안심이 돼요." 박영수 관리과장의 말에 한난 화성지사 운영부 허훈 과장이 화답했다. “2021년 7월 중순경 냉방 공급이 안된다고 소장님이 급하게 전화를 하셨습니다. 냉방 효율이 떨어져서 민원이 발생했다고요. 기술팀과 함께 현장에 즉시 출동 및 점검하여 문제를 해결한 뒤, 유지 보수할 때 연락 가능한 기기 제작사 정보와 우리 공사에 신청하실 수 있는 지원금 제도를 안내해 드렸어요. 김희준 관리사무소장님, 박영수 관리과장님이 언제나처럼 적극적으로 협조해주신 덕택에 수월하게 처리할 수 있었죠. 두 분께 항상 감사해요. 덕분에 지난번에는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에서 한난 경기도권 열사용자시설 관리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지요. 신축 복합비즈니스 건물이다보니 원희캐슬 지식산업센터는 한난의 최신 사용자시설과 기술을 접하고 교육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였고, 덕분에 열사용자시설 설비관리자의 직무능력 향상과 역량강화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서로에게 든든한 두 파트너. 얼마 남지 않은 2021년을 마무리하고 더욱 오랜 인연을 기원하며 마지막으로 김희준 관리사무소장과 한난 화성지사 운영부 최남식 팀장이 서로에게 송구영신하는 인사를 전했다. "한난 화성지사와 거리가 가깝다보니 한난 직원분들이 자주 오고가며 커피 한 잔 하고 가실 때도 많은데요, 그런 친밀한 관계를 계속 유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김희준 소장님, 박영수 과장님! 얼마 남지 않은 2021년도 잘 마무리하시길 기원합니다. 한난 또한 항상 신뢰받는 에너지 공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