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난이 지원하는 강소기업 소개 윤활유 관리 전문 기업
SOLGE Corporation

산업 현장의 발전소 정전 발생 요인 중 약 20%는 ‘윤활유’ 문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계를 돌리는 윤활유에 문제가 생기면, 베어링이 전기를 생산해야 할 터빈을 제대로 지지해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이토록 중요한 윤활유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한난의 협력 기업 SOLGE Corporation를 찾아갔다.

글 구지회 사진 이지수

대한민국을 지키는 윤활유 관리 전문 기업 대구에 소재한 SOLGE Corporation(이하 ㈜솔지)은 윤활유 관리 전문 기업으로, 윤활관리기술 관련 연구개발과 더불어 전문 기술 및 제품 공급까지 하는 올어라운드 플레이어로 활약하고 있다. “저희 회사는 기술교육, 기술컨설팅, 윤활유 상태 진단 등의 서비스업으로 먼저 시작했어요.
때문에 경험, 지식, 인적 네트워크가 풍부하다는 강점이 있지요. R&D 인력이 25% 정도를 차지하는 연구개발 중심의 회사인만큼, 지적 자산도 잘 갖춰져 있습니다. 1년에 2건 정도 특허를 부지런히 내고 있는데요. 이미 13건이 특허등록 되었고 해외 출원 3건을 포함해 8건이 특허출원 상태입니다. 2009년과 2011년에는 우수기업 인증서를, 2016년에는 국가품질 경영대회 대통령상(우수분임조) 을 수상하는 등 각종 수상 및 인증 기록으로 저희 기술력을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솔지 김태헌 대표의 설명이다.
대한민국 발전소를 지키는 ㈜솔지의 기술!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이 모든 기술이 최근 화두인 ‘탄소중립’과 맞닿아 있다는 점이다. “윤활유 관리 전반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윤활유 수명을 늘리면 교체 주기가 길어지고, 그렇게 되면 윤활유를 적게 쓰고 적게 버리는 만큼 탄소 배출량이 줄어드니까요. 얼마 전 한난과 함께 국산화에 성공한 Oil Mist Separator(Oil demister catridge) 또한 그러합니다.
“윤활유 보관 탱크에서 유증기가 배기시설을 통해 대기로 배출되는 것을 막는 필터 장치인데요. 이 또한 환경오염을 방지하는 기술이죠.” 앞선 기술력으로 발전소는 물론 대한민국의 푸른 미래를 지키고 있는 ㈜솔지의 미래는 매우 밝다.

한난과 함께, 발전적인 동반성장을! “2014년 저희가 진행하는 윤활 기술 교육에 한난 대구지사의 기계팀 담당자 분들이 참석하신 것을 계기로 정유기 구매조건부과제를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윤활유를 우리 몸 속 혈액에 비유한다면 정유기란 그 투석 장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윤활유 상태가 나빠지면 베어링 상태가 나빠집니다. 그러면 터빈의 운전이 나빠지고, 결국 발전기를 돌리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즉, 정유기는 발전소의 운전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이지요. 이렇게 개발된 발전기가 현재 한난 8개 사업소에서 활용중에 있습니다.” 첫 공동개발 이후로도 ㈜솔지와 한난은 꾸준히 다양한 사업을 함께 하고 있다. “정유기 공동개발 이후 저장조의 보호 보조 장비인 다기능 모듈형 브리더 국산화 개발, 터빈유 유증을 제거하는 필터인 Oil Mist Separator, 발전소 냉각탑 슬러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한 보급형 수중청소 로봇 관련 사업 등을 함께 추진했고요. 향후 공기 압축기 국산화 프로젝트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김태헌 대표는 그 과정에서 한난의 든든한 지원이 큰 힘이 되었다 말한다. “필요한 것을 언급하면 굉장히 적극적으로 지원해 주시니 함께 일하기가 수월하죠. 가령 정유기를 개발할 때의 일인데요. 어떤 제품의 성능을 실증하려면 실제로 설비에 연결해 실험하는 과정이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한난 측에서 실제 발전설비에 고정 설치할 수 있도록 흔쾌히 도와주셔서 수월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평상시에도 한난이 지원해주시는 각종 동반성장 지원사업이 큰 힘이 되고 있어요. 특히 마케팅 지원이 그랬습니다. 저희 같은 다품종 소량 생산 업체는 모든 제품에 대한 마케팅을 진행하기가 어렵거든요. 약 40여 개 품종 각각에 대해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SNS 마케팅을 전개하고, 매뉴얼을 만들려면 시간이며 비용이 얼마나 많이 들겠어요. 그런데 한난에서 꾸준히 국내외 마케팅을 지원해주시니 천군만마를 얻은 것과 다름없죠. 특별히 신사업처 수소사업부의 김용열 부장님께 감사 인사를 전하고 싶어요. 저희가 하는 일의 중요성을 알아봐주시고, 언제나 지지를 보내주시는 분이세요.”



세계를 향해, 거듭 발전하는 SOLGE!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힘든 와중에도 ㈜솔지는 오히려 매출 최고 기록을 연이어 갱신하고 있다. “재작년은 50억, 작년은 60억, 창사 21주년인 올해는 75억 가량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매년 20~30%씩 매출이 늘어난 것이지요.” 김태헌 대표가 말하는 이같은 매출 신장의 비결은 ‘최신 기술’과 ‘탄소중립’이다. 스마트 IOT 등의 최신 기술, 요즘 글로벌 화두인 탄소중립에 기여할 수 있는 기술을 접목시킨 상품을 개발한다는 경영 방향이 세상의 변화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앞으로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사실 이미 2020년 이전에 한난의 지원 프로그램 덕택에 해외 마케팅 준비를 마무리했어요. 그런데 코로나19가 터진 후 해외 전시며 관련 기회가 다 사라지고, 그 후 2년간 해외 진출 기회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내년에는 코로나19 상황이 개선되어 해외로 쭉쭉 뻗어나가는 한 해가 되었으면 합니다.” 세계로 향하는 ㈜솔지, SOLGE Corporation의 새로운 여정, 그 길에 한난이 늘 함께 할 것이다.

㈜솔지(SOLGE Corporation)

• 업종: 서비스, 상품, 제조
• 설립일: 1999 년
• 주소: 대구광역시 달성군 다사읍 세천북로8길 11: